Cas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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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현황 1. 기업명 : 디아이티 용산화학, 코리아PTG 2. 업종 : 석유화학 3. 주요품목 : 무수말레산, AAM, PTMEG 등 4. 기존 시스템 : 자체개발 - (AS400) MAH, AAM, PTMEG 5. 매출액 : 2,322억원(3개사 합산) 6. 기간 : 2015년 9월 1일 ~ 2017년 2월 28일 7. 구축모듈 : 경영계획, 구매관리, 급여관리, 물류관리, 생산외주, 설비/안전환경, 영업관리, 운영관리, 인사관리, 활동기준원가, 회계관리, EI 8. 확장모듈 : 그룹웨어, K-Studio Ⅱ. 고객사소개 용산그룹의 용산화학, 용산미쓰이화학, 코리아피티지 3개법인 용산화학은 1973년 설립된 무수말레산, 사과산 등 화학제품 제조 용산미쓰이화학은 용산화학과 일본 미쓰이화학그룹에 의해 합작 설립되어 아크릴아미드 화학제품 제조 코리아피티지는 BDO, THF, PTMEG 화학제품 제조 Ⅲ. ERP 도입 목적 1. PI활동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재정립 2. 3개사 동시 구축을 통한 업무표준화 3. 화학 업종에 맞는 물류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1. ERP TO-BE 확정 후 재고자산평가방법을 변경(년총평균법 --> 월총평균법)하기로 하여 ERP OPEN 시점 변경 - ERP OPEN 일정 변경에 따른 계약변경 - DIT 개발공수는 기존대로 7 MM 투입하고, 3 MM는 영림원에서 지원 - ERP구축 프로젝트 사업관리 주체 DIT --> 영림원으로 변경 2. ERP 프로젝트 수행중 잦은 출장(서울 --> 울산)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프로젝트 일정변경 Ⅴ. 구축과정 1. 3개법인 본사/공장에 방문하여 ERP Kick-off 보고회 실시 2. 3개법인 본사/공장 현행업무 분석 및 AS-IS 프로세스 검토 3. TO-BE 작성을 위한 ERP 사용자...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7.18 Votes 0 Views 1016
Ⅰ. 기업현황 업종분류: 화학(수지/플라스틱) 사업장위치: 전라도 광주 /수서 주요품목: 배터리 커버(사출) 종 업 원 수 :60명 매 출 액 :200억 구 축 모 듈 :구매관리,급여관리,물류관리,생산외주,영업관리,운영관리,활동기준원가,회계관리,EIS Ⅱ. 고객사소개 기존 고객사인 성우전자(G&I)계열사로 광주사업장은 플라스틱 사출 제품을 수서사업장은 신용카드 칩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Ⅲ. ERP도입 목적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기존 회계 인사급여만 사용하던 시스템에서 벗어나 활동기준원가까지 가능한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 수기로 관리되는 업무의 전산화 업무중복 개선 및 효율성 제고 POP시스템과의 연동으로 실시간 생산데이터 집계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1.POP연동 --POP시스템 도입은 스마트공장지원사업으로 진행 -->POP시스템 도입업체의 12월 중순 완료보고 완료 (시스템은 구축중, 최종 3월에 완료) 2.일정 --전체일정이 5개월인데 반하여 사업장은 전라도 광주와 수서로 나누어저 있어, 일정이 촉박했습니다. -->광주사업장을 메인으로 진행하고, 수서는 성우전자 전산실에서 협의 및 통제를 수행함으로서 해결하였습니다. Ⅴ. 구축과정 -설명 패키지 베이스의 구축 10월 연말정산을 위해 인사급여 open(광주사업장), 수서사업장은 이카운트로 진행 11월 POP연동 인터패이스 회의 12월 병행Open, 추가개발 완료 12월에 11월 활동기준원가 검증 (전표기준) 1월 Open 1월 연말정산 완료(광주사업장) 1월에 12월 활동기준원가 검증 (제조원가, 수익성) 1월 20일 철수 2월 POP연동 테스트 및 라이브 연동 2월 1월...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7.18 Votes 0 Views 781
Ⅰ. 기업현황 1. 기업명 : 덕신하우징 2. 업종 : 프로젝트(시공) 3. 주요품목 : 성형강판, 데크플레이트 4. 기존 시스템 : 자체개발 - 제뉴인 5. 매출액 : 1200억원 6. 기간 : 2016년 3월 28일 ~ 2016년 11월 27일 7. 구축모듈 : 구매관리, 급여관리, 물류관리, 생산외주, 영업관리, 운영관리, 인사관리, 표준원가관리, 프로젝트관리, 활동기준원가, 회계관리, EIS, ESS, IFRS 8. 확장모듈 : Mobile, K-Studio Ⅱ. 고객사소개 덕신하우징은 1990년 11월 10일에 설립되어 건축용 자재인 데크플레이트 생산 및 시공하는 사업을 영위함 일체형 데크플레이트는 아연도 강판과 철근트러스를 용접으로 일체화시킨 제품으로 기존 거푸집공사 현장에서 하던 장선, 멍에, 동바리 공사를 없애거나 간소화시키고, 철근공사를 일체화 시킨 것임 기존의 일체형 데크플레이트 외에, 탈형 데크플레이트인 에코데크, 단열재 일체형 데크플레이트인 인슈데크 등 신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 및 생산 Ⅲ. ERP 도입 목적 1. PI활동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재정립 2. 기존시스템의 업그레이드 한계 3. 기존시스템의 속도 느림 4. 물류와 회계 데이터 통합 5. 공사현장별 영업견적/생산/원가 통합관리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1. 영업실행결의서 수작업 작성 관리 : 영업 프로젝트 이력 및 분석 정보 제공 2. 대리점 월 정산처리 수작업으로 업무 부하 증대 : 마감확인서(수금할인/할증내역) 시스템 관리 3. 공사 프로젝트 분석 및 현황관리 어려움 : 공사실행결의서 관리 시스템화 4. 업체 하도급 기성처리 수작업으로 업무 부담 : 업체 하도급 기성처리업무의 시스템화 5. 품목의 멀티단위 관리...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7.18 Votes 0 Views 1062
Ⅰ. 기업현황 1. 업종분류: 서비스(관리) 2. 사업장위치: 성남시 중원구 순환로 222 3. 주요품목: 세탁서비스,세탁중계서비스 4. 종업원수: 410 5. 매출액: 800억 6.구축모듈: 구매관리, 급여관리, 물류관리, 영업관리, 운영관리, 인사관 리, 활동기준원가, 회계관리, EIS Ⅱ. 고객사소개 크린토피아는 1992년 성남우성점을 시작으로 국내에는 없던 선진형 세탁전문점이라는 첫 발을 내딛고 꾸준한 기술개발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해 20여 년간 세탁업계 1위의 자리를 지켜온 전문 세탁서비스 기업입니다. 현재는 130개이상의 지사와 2,500개 이상의 가명점이 전국적 네트워크를 갖추고 보다 신속하고 보다 깨끗한 세탁 서비스로 고객을 만나고 있습니다. Ⅲ. ERP도입 목적 BestPractice를 통한 프로세스 재정립 2017년1월 인사/회계등 표준시스템 선오픈 향후를 고려한 유연성 있는 시스템 구축 가맹관리의 효율적 개발이전 통계정보를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 기술이전을 통한 자체 운영 능력 배양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대부분의 개발범위가 기존 시스템에서 K-SYSTEM으로 플랫폼이전을 전제로 하고 있어 여러가지 이기종 DB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특히 오라클DB에 대한 Access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V. 구축 후 기대효과 통합시스템을 통한 경영정보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7.18 Votes 0 Views 1045
Ⅰ. 기업현황 1. 기업명 : KOC전기 2. 업종 : 프로젝트(장비) 3. 주요품목 : 선박용 변압기 4. 기존 시스템 : 자체개발 - Genuine PMS 5. 매출액 : 500억원 6. 기간 : 2016년 5월 9일 ~ 2016년 11월 8일 7. 구축모듈 : 구매관리, 급여관리, 물류관리, 영업관리, 운영관리, 인사관리, 프로젝트관리, 활동기준원가, 회계관리 Ⅱ. 고객사소개 KOC전기는 1975년 창업이래 선박용 변압기에 특화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 2016년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하여 BPR 및 신규 ERP 를 도입하여 경영혁신을 추진 Ⅲ. ERP 도입 목적 기존 Regacy 시스템에서 원가산정을 하지 못하는 문제와 전문경영진 체제에서 BPR수행과 더불어 신규 ERP 구축의 필요성으로 도입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조직 내 계약변경 및 생산일정 변경 등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종합현황에 담아 전사 공유하고 프로젝트 제품별로 제조원가를 산정 견적 단계부터 예정원가 및 수익을 산정하기 위해 제품별 작업시수에 따른 노무비 및 경비를 산정할 수 있는 체계 수립 Ⅴ. 구축과정 제품별 원가산정 위한 방안을 설명, 이를 구현하기 위해 각 조직에서 해야할 일들을 정의하고 동의 구함 Ⅵ. 구축 후 기대효과 영업견적에서 수익을 예상하고 실제 납품 후에 실적을 비교할 수 있으며 예상 대비 실적의 차이 분석하여 예상값을 변경하는 과정을 통해, 그 간격을 좁혀서 추후 영업견적의 예상수익이 실제 수익과 근사치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Ⅶ.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언 영업팀에서 부정확한 자료를...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7.17 Votes 0 Views 925
삼천리자전거, ERP 업그레이드로 ‘신뢰성 높은 회사 자료 제공’ 조현문 상무  ‘수입, 물류관리 효율 극대화와 실시간 업무 처리 가능해져” 삼천리자전거(주)(대표 김석환)는 1944년 창업 이후 1427여억원(2016년도 기준)의 매출을 올리는 국내 최대의 자전거 메이커다. 여러 개의 관계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이 회사는 최근 유모차 기업 ‘쁘레베베’까지 인수하며 기업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이에 관계사간 시스템통합과 업무 프로세스 합리화를 위해서 IT인프라의 확대도 절실해졌다. 삼천리자전거가 선택한 것은 전사적자원관리(ERP) 업그레이드였다. 영림원소프트랩의 ‘K-시스템 제뉴인(K-System Genuine)’ 을 구축한 것이다. 약 8개월의 준비 끝에 올해 1월부터는 새로운 ERP로 본사와 계열사의 업무시스템을 통합 운영하고 있다. ◇왜 ERP를 업그레이드했나 = 기존 사용중이던 영림원의 ERP K시스템 클라이언트/서버(CS )버전의 기술지원 종료와 맞물려 기업의 쁘레베베 인수로 인한 기업 규모 확장도 ERP 변경의 배경이다. 특히 모바일 등 새로운 환경으로 ERP 확장성에 대한 관심이 쏠리게 됐다. 모바일, 그룹웨어 등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진 프로세스에 대응하자는 것이 ERP 교체의 큰 이유 중 하나다. 임경호 삼천리자전거 팀장은 “기업 내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이원화돼 운영됐던 시스템을 하나의 통합적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업무 처리 능률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요구됐다”고 말했다. 삼천리자전거, ERP 업그레이드로 ‘신뢰성 높은 회사 자료 제공’ – 키뉴스 삼천리자전거는 올해 1월부터 영림원소프트랩의 ERP인 ‘K시스템 제뉴인(K-System Genuine)’을 통해 본사와 계열사의 업무를 통합관리하고 있다. ◇왜 영림원 ERP로 업그레이드했나 = 삼천리자전거는 제안요청서(RFP)를 통해 새로운...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7.07 Votes 0 Views 672
영림원 K-System Genuine ERP 사용후기 삼천리자전거(주) 임경호 팀장 도입배경 삼천리자전거는 자전거업계 대표기업으로 여러 개의 관계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모차 기업인 쁘레베베를 인수 합병하여 기업 규모가 확장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사용 중이었던 영림원의 ERP K-System CS버전의 기술지원 종료와 ERP 확장성(모바일, 그룹웨어 외)의 부족,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진 프로세스(Best Practice) 에 대응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이원화 되어 운영 되었던 시스템을 하나의 통합적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률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요구되었습니다. 2. 구축과정 RFP를 통해 새로운 ERP 도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 시 되었던 부분은 기존 ERP DB의 Migration과 실무자의 ERP 친화도 에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그리하여 최종으로 채택한 영림원의 K-System Genuine ERP는 3달간의 계획, 분석(As-Is), 설계(To-Be), 그리고 4달간의 상세 설계(개발Spec정의 및 상세프로세스 설계), 실제 구축(기준정보 To-Be구현, 단위 모듈별 Test)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ERP DB를 크게 가공하지 않고 보다 쉽게 DB Migration을 거쳐 실무자가 익숙한 UI(User Interface)와 사용법으로 8개월 만에 새로운 ERP와 기존 ERP를 병행 운영함으로써 데이터 검증 및 안정화를 거쳤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부터는 기존 ERP를 대신해 새로운 ERP인 영림원의 K-System Genuine ERP로 통합운영 되고 있습니다. 3.기대효과 기존 이원화되어 운영 되었던 시스템들의 통합을 통해 기업 전체적인 프로세스의 개선, 업무 프로세스의 재정립 및 업무의 표준화, 선진IT Infra구축의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ERP를...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6.12 Votes 2 Views 804
동성식품, 식품업계 최초 클라우드ERP 운영 개시 이용택 대표 인터뷰... 영림원소프트랩의 ‘시스템에버’ 도입으로 새로운 도약 [키뉴스 이병희 기자] 동성식품(대표 이용택)이 중견, 중소 규모의 식품업계에서는 처음으로 클라우드 전사자원관리(ERP)를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동성식품은 지난 2004년 두산 등 대기업 식품기업들만 도입하기 시작하던 ERP를 중소기업으로서는 초기에 도입한 기업으로 식품업계에서 발빠르게 인프라 혁신을 선도해온 기업이다. 이 회사는 ERP 도입 초기에 비해 5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조직 신뢰 기반 구축 뿐만 아니라 예측 경영까지도 가능한 수준으로 올라섰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둔 이용택 대표는 최근 클라우드 ERP를 도입함으로써 또 한번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대기업보다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것이다. 이용택 대표를 만나 ERP 도입과정, 도입효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동성식품은 어떤 회사인가 = 동성식품은 올해 창립 30주년 되는 회사로 면류, 떡류, 소스류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회사다. 주요 거래처는 대기업, 급식, 프랜차이즈 업체, 고속도로 휴게소, 해외 수출 등이다. 급식 분야에서 면류, 떡류 쪽으로는 시장 점유을 1위 업체다. 최근에는 영업이익이 다른 산업에 비해 적은 식품회사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을 병행하는 쪽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쪽이 주요 거래처였다고 한다면 백화점, 할인마트 등 거래처를 확대하며 2년 전부터 기업과 개인(B2C) 시장에 대한 공략을 시작했다. 이용택 대표는 “미래 산업으로 소재산업, 식품에 들어가는 첨가물 등 고부가가치 사업군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택 동성식품 대표는 "전사자원관리(ERP)는...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6.12 Votes 0 Views 911
I. 기업현황 1. 고객 : ㈜한유에너지 2. 업종 : 유류,아스팔트,아스콘,연료유,선용품 및 기타 3. 기간 : 2016년5월 17일 ~ 2017년 04월 30일 (11개월. 추가계약 포함) 4. 구축 범위 : 1) 인사/급여, 영업/물류, 생산/품질, 구매/수입, 회계, 활동기준원가 2) 그룹웨어 연동(제오스페이스) 3) 주유소/충전소 연동(SK) Ⅱ. 고객사소개 Ⅲ. ERP 도입 목적 SK에서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가 주인 회사에서 기존의 시스템의 낙후와 인수한 지코스의 시스템(K-System Genuine)의 이중 사용의 통합 관리 더 나아가 그룹사(㈜한유, ㈜한유케미컬, ㈜한유넥스텔) 전체의 통합 시스템 구축의 목적이 있음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방안 구 지코스 시스템 사용의 연속성과 기존의 시스템과 통합이 가장 큰 이슈였으며 복잡한 요구사항의 단순화를 통해 최대한 패키지 기능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함 Ⅴ. 구축과정 – 설명 1. 1차 계약사항변경(2016년 12월 + 2M) SUB PL 2M/M를 2개월 연장으로 협의 2. 오픈 관련 (1) 2016년 11월 1차 통합 오픈하였으나 현업의 데이터 입력 지연으로 오픈 연기 (2) 2017년 01월 2차 통합 오픈 후 현재 매출 마감 중 (3) 2017년 02월 25일 2차 통합 오픈 후 1월 결산 마감 완료 3. 개발 관련 (1) 2016년 11월 1차 오픈을 위한 필수 프로세스 개발분 완료 -. 요구사항의 변경이 잦아 2017년 1월 오픈 후에도 지속적인 수정 작업 진행 (2) 2017년 1월 중순 경 요구사항 확정 미팅을 진행하여 계약(13M/M)대비 초과분(4.4M/M)에 대해 가감작업 후(2.5M/M) 대표이사에게 보고예정(2/6) (3) 2017년 2월...
admin 2017.05.22 Votes 0 Views 1321
영림원 ERP 사용후기 2017-02-16, 한유에너지 윤활유운영팀장/부장 양인근 표준 프로세스 도입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ERP 도입 한유에너지는 SK 윤활유·석유류를 판매하고 특수윤활유를 생산·판매하는 국내 최대의 윤활유 유통 전문회사입니다. 우리 회사는 지속적인 사업영역의 확대를 계기로 회사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의 재정립과 표준화,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하여 ERP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도입 후 빠른 안정화와 전사적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도입에 앞서 임직원과 도입 목적에 대하여 공유하였습니다. 2015년 3월 영림원 ERP Grand Open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를 기반으로 진행된 ERP 도입은 전 조직의 최우선 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조직별, 업무별 프로세스를 점검하면서 표준 프로세스와의 차이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스스로 도출하여 영림원 PM과 수십차례 논의하였고 최적의 프로세스를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업무의 간소화 및 신속화를 위한 System 개발을 통하여 우리 회사만의 프로세스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약 7개월간의 전 구성원의 노력과 함께 노력해주신 PM, 개발자들의 역량이 합쳐진 결과 2015년 3월 ERP System을 Open할 수 있었고 빠른 안정화가 이루어져 전 구성원들이 ERP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 효과가 있었습니다. 약 2년간 사용하면서 느낀 점과 향후 과제 영림원 ERP 시스템을 구축한 지 불과 2년에 불과하지만, 사용할 수록 속도나 안정성, 유연성면에서 기본에 충실하고 표준화된 ERP 시스템 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회사는 시스템 혁신을 위한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림원에서도 끊임없는 개선과 개발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IT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영림원 ERP 사용후기 2017년 2월 16일 한유케미칼 경영지원팀장/부장 김정환...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5.11 Votes 5 Views 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