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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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이해

IT서비스 산업의 ERP 이슈

  • 투입인력을 기반으로 한 매출, 연구 개발된 SW에 대한 매출 및 유지관리
  • 투입인력 및 가용인력 관리의 어려움
  • 프로젝트의 진척관리가 어려우며 사업별 관리 포인트가 다름(용역, 개발, SW)
  • 반복적인 매출인 유지관리 매출의 관리
  • 계약관리 및 고객의 제품, 장비, 라이선스 No 이력 관리 필요
  • 프로젝트별 실제 손익관리와 원가 관리 부재
  • 계약자, Reseller, Partner 관리와 프로모션 관리의 어려움
  • 기존 Legacy 및 타시스템간 ERP 연계 부족

IT서비스 산업의 확장 방안

  • 다양한 IT 솔루션을 통한 확장
  • 전자계약 솔루션 : 전자계약을 통한 계약서 관리 및 외주 관리
  • 영업지원 시스템 : SFA와 같은 다양한 고객관리 시스템의 사용
  • 쇼핑몰 연동 : 자사 쇼핑몰 및 B2C 매출 플렛폼의 매출 정산
  • PRM 연동 : 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을 통한 파트너 관리, 총판, 프로모션 관리
  • RPA : 단순 반복 작업 및 단순 프로세스에서의 RPA 도입을 통한 효율성 확보

IT서비스 산업 이슈 & 해결 사례

모바일을 통한 개인비용 정산, 설치납품 확인 (경영지원팀의 관리 → 개인 및 담당자 관리)

  • · 전체 사원에게 지급되는 개인형 법인카드의 정산 효율화와 외근직들을 위한 모바일을 통한 비용정산 처리
    · 모바일을 통한 HW 및 SW 납품 확인 서명

계약관리 (사업부별 별도 시스템 관리 → ERP 통합 관리)

  • · 계약등록을 통해, 청구/매출/납품까지 한 눈에 통합 관리
    · 매출은 제품유형별로 수익인식기준에 따라 매출예정내역 자동생성

특정 제품의 원가 산정방식 (수기 엑셀 계산 → 시스템을 통한 계산)

  • · 수입해서 판매하는 S/W상품 (A사 가 아시아총판 (수입 -> 국내판매/해외판매))
    · 매입에 대한 계약정보 및 예상누적매출액 등록, 실지급액 + 예상지급액으로 산출한 총매입액 대비 예상누적 매출액을 통한 진행률 환산으로 누적원가를 통한 당월 원가의 계산 처리

부문별 손익계산서 / 제품별직접원가손익조회 (수기 작성 및 산출 불가 → 시스템을 통한 조회)

  • · ERP 구축 PI 활동을 통해 제품의 제품군 및 분류의 체계화로 대분류/제품군/사업부문별로 손익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
    · 제품별로 직접 발생하는 원가에 대한 매출액 대비 이익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

인적자원의 가용 분석 및 배정현황 (각 부서별 별도 관리 → ERP 통합 관리)

  • · 기 투입된 인력의 프로젝트 현황 및 공수 내역 관리
    · 모바일을 통한 공수 입력으로 계획대비 실 투입 공수 파악

외주 인력의 계약관리 및 검수 확인 관리 (별도 수기 관리 → 시스템을 통한 외주 계약관리)

  • · 협력사에게 오픈된 별도의 Web 페이지를 통한 외주 견적, 계약, 검수, 협력사 평가 관리
    · 법인공인인증서 전자 서명을 통한 전자계약과 ERP간의 연동

사업계획 관리

  • · 사업계획에 대해 기준 정보를 체계화 하며 실제 프로젝트 실적 대비하여 비교 분석 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 관리 구현
    · 수주 전 프로젝트 심의와 사업계획의 관리를 통해 예산 수립의 정합성 확보

인적 자원 관리

  • · 등록된 프로젝트 별 계획된 공수를 바탕으로 계획공수를 가져오거나 실 공수 입력
    · 승인된 프로젝트 공수 별로 원가 처리시 공수 기준으로 원가 배부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