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 산업 > B2C 유통

B2C 유통

산업

산업의 이해

B2C 유통 산업의 특징
다양한 수주 형태로 진화하여 대량 주문 처리를 위한 온라인 게더링 업체 호황
온라인 쇼핑몰, 할인매장, 홈쇼핑등 유통채널 다양화로 프로세스 복잡화
유통 시 3자물류 체제로 WMS 연동 요구증대
Web 수발주를 위한 협력업체 데이터 공유로 SCM 구축 요구
다양한 형태의 재고관리 필요 (위탁/세트품/증정품관리)
결제대금의 다양화로 (현금, 포인트, 신용카드등) 매출정산에 처리 복잡
대량의 주문건수로 내부 시스템으로 수주 처리시 속도에 대한 이슈 발생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매입으로 온라인 매출증가

B2C 유통 산업의 향후 패러다임
일반 택배는 가고 ‘보관~주문’부터 ‘배송·환불’까지 물류일괄 대행 서비스.. ‘풀필먼트 시스템’ 구축
  • 물류 전문업체가 물건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배송과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환불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유통업계 새로운 채널로 자리잡을 ‘라이브 커머스’
  •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판매자가 시청자와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친환경 경영
  • 일회용품을 줄이고 친환경 제품으로 교체 사용 – 빨대, 용기 등

B2C 유통 산업 이슈 & 해결 사례

영업정보의 실시간 정보공유

쇼핑몰 주문데이터 연동

쇼핑몰 주문데이터 연동 프로세스

WMS 물류 시스템 연동

쇼핑몰 매출정산

유통기한별 재고 관리

(ERP LOT관리 및 3자 물류 로케이션 관리)

세트상품 및 반품 재고 관리 방안

품질검사 처리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