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a href=\"/\">홈</a> > ERP란 무엇언가?

ERP란 무엇언가?

What is ERP?

ERP(전사적 자원 관리)란?

ERP 시스템은 기업의 효과적인 자원관리에 도움을 주고 기업운영의 의사결정에 통찰력을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영림원소프트랩 ERP는 인사, 영업, 생산, 구매, 물류, 회계 등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의 데이터 흐름이 일치하는 데이터의 정합성을 제공합니다. 영림원소프트랩 ERP는 GW, MES, PLM, CRM 등 기업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솔루션과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기업 성장에 필수가 된 데이터 자산은 ERP로 통합적으로 관리되어야 진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30년 업력의 ERP 전문기업 영림원소프트랩은 인공지능(AI), 클라우드(SaaS) ERP로 진화하며 고객 기업이 경영을 더 잘하게, 민첩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영의 Insight를 제공합니다.

ERP의 정의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은 회계, 인사, 구매, 판매, 수송, 배송, 제조, 물류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처리하는 응용소프트웨어들이 유연하게 통합된 결집체입니다.

ERP시스템의 개념을 처음 소개한 정보컨설팅업체 가트너 그룹에서는 ERP시스템이란 “기업 내의 업무 기능들이 조화롭게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집합으로 차세대 업무 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인사 · 재무 · 생산 · 물류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을 의미합니다. 과거 경영지원을 위한 각 서브시스템은 해당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고 정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였지만 별개 시스템으로 운영되다 보니 정보가 다른 부문과 동시에 연결되지 않아 불편과 낭비를 초래하였습니다. 전사적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어느 한 부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회사의 전 부문에서 동시에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ERP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1980년대초 등장한 종합생산관리시스템(Material Requirement Program, MRP)과 1980년대 후반에 개발된 MRPⅡ 보다 개념과 기능이 크게 향상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생산관리 부문에서 자재관리와 구매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 제안된 MRP에서 시작하여 MRPⅡ라는 과도기를 거쳐 기업의 모든 조직 간 상호정보통합을 위한 전사적 개념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ERP를 실현하기 위해서 공급되는 소프트웨어를 ERP 패키지라고 하는데, 이 패키지는 데이터를 어느 한 시스템에서 입력하면 전체로 자동 연결되어 별도의 인터페이스를 처리할 필요없이 통합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또한 ERP 패키지는 주기적으로 새 버전이 공급되어 신기술을 도입하기가 쉬우며 선진업무프로세스의 도입에 따른 생산성 향상, 많은 기업에서 적용함으로써 신뢰성과 안전성 확보, 전 모듈 적용 시 데이터의 일관성 및 통합성으로 업무의 단순화와 표준화 실현, 실시간처리로 의사결정 정보의 신속한 제공 등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ERP 패키지를 도입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진프로세스와 최첨단 정보기술을 동시에 얻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해 주는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영림원 ERP 정보관리사, 이진서, 최연희)

ERP의 도입목적

ERP를 도입하는 목적은 모든 조직이 일관되고 신속하게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은 예전부터 실행하여 오던 효율중심의 통제방식을 답습하며 영업, 생산, 회계, 총무 등의 기능위주(functional)의 계층적 조직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조직구조와 운영방식은 부서간 업무협조나 의사소통에 많은 장애와 문제를 야기시켜 왔습니다. 특히 변화가 심해지고 복잡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는 전체 조직이 고객의 새로운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면서 ERP와 같은 통합된 업무처리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하였습니다.

(출처: CEO를 위한 신경영학, 권영범 외)

영림원소프트랩 ERP 특징

영림원소프트랩 ERP는 13개 모듈, 150개의 업무프로세스를 고객 산업에 맞게 도입이 가능합니다. 업무별로 설계된 프로세스를 통해 기업의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단기간에 제공하고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B2C유통, 식품가공, 화학, 반도체장비, IT서비스, 공공 등 각 산업의 특화 프로세스를 지원하여 업무 적합도를 높입니다.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도 선택에 따라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플러그 앤 플레이’할 수 있는 능력은 고객들에게 더 큰 가치를 쉽게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은 ERP 공급업체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외 다양한 시스템을 필요로 합니다. 기업은 다양한 시스템의 기능을 통합하기 위해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ERP는 다양한 비즈니스 툴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데이터가 연동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프로세스 및 데이터 아키텍처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연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정교한 API 모델을 통해 비즈니스 역량을 확장하여 기능 격차를 해소해야 합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을 수행하며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연동(DB to DB)으로 현장의 데이터를 리얼타임으로 수집하여 생산현장 자동화는 물론 비즈니스의 민첩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영림원소프트랩이 개발한 Stitch API Hub Service는 그룹웨어, 전자세금계산서, 경비지출관리, 거래처신용정보, RPA 등 외부 서비스와 유기적 연동을 통해 업무의 확장성과 편의기능을 안전하게 제공합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 맞춰 최신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여줍니다. 다양한 ICT기업과 협력관계로 고객기업이 경영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기업경영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ERP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