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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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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기타)] 크리오 ERP 구축 성공사례

작성자
클라우드마케팅팀
작성일
2017-07-19 16:16
조회
2725
Ⅰ. 기업현황

1.업종분류: 제조(기타)
2.사업장위치: 분당,천안
3.주요품목: 치약,칫솔,밴드 제조 & 유통
4.종업원수: 100명
5.매출액: 2016년 =38,153,956,636원
6.구축모듈: 구매관리, 급여관리, 물류관리, 생산외주, 영업관리, 운영관리, 인사관리, 활동기준원가회계관리, EIS, ESS

Ⅱ. 고객사소개

대일화학공업(대일밴드 등 기타 제약용품) 제약 용품은 전량 화이자로 납품, 생활용품만 유통하고 있습니다. cac(영업법인)영업사원 및 판촉사원만 근무, 클리오 이름으로 판매하고, 수수료 정산만 하는 형태이며 판촉사원은 할인점에 근무 형태(판촉직 100명 이상)입니다. 크리오는 칫솔, 치약 제조, 유통회사입니다.

Ⅲ. ERP도입 목적

주요 추진 목적
1) 3개 법인의 erp구축
2) 물류 및 수불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원가계산
3) BI를 통합 경영분석자료 도출

세부 추진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결산 수수료, 장려금, AGENTFEE관리
2) 조달체계정비(발주-납품-입고)
3) 월 소요량 산정 업무 개선
4) 공정별 실적 및 투입에 의한 수불관리
5) 발생부서 직접 전표처리
6) 결산 주기 단축 및 월 결산체계 구축
7) BI/OLAP을 통한 경영분석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1)기준정보의 통합관리 및 3개 법인 통합 실적조회 요구
-3개법인이 기준정보를 자동적으로 복사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거래처, 사원등의 정보는 관리자가 3개 법인을 같이 등록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거래처의 경우 거래처번호로, 품목의 품번으로 동일한 거래처 품번으로 인식하도록 처리했습니다.
-BI에서 법인 통합으로 조회하는 것으로 개발하였습니다.

2)법인통합 재고조회기능의 필요
-추가개발하여 크리오, 대일법인에서 일부 품목(대일밴드)제품의 재고를 같이 볼 수 있도록 처리했습니다.

3)판매법인의 노무비, 경비가 크리오법인의 원가계산시 활동센터별 지급수수료 항목으로 관리
-법인전표처리화면을 개발하여 해결했습니다.

4)유통사(이마트, 롯데마트 등)별로 엑셀파일을 통해 수주처리하는데 각 유통사별로 상이한 포맷으로 수주내역이 잔달
-유통사별 수주 포맷을 관리하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Ⅴ. 구축과정 -설명

주요 유통채널이 유통사, 대리점, 농협등이고 각 채널별 업무 프로세스가 다르기 때문에 업무 분석 단계에서 각 채널별업무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업무진행 되었습니다.
각 채널별 주요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기능을 개발하여 검증기간 동안 검증을 통해 보완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2월 기존시스템과의 병행가동을 하였으며 1-2월간에는 erp상의 데이터 입력이 제대로 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3월에 1-2월 데이터를 기존 시스템에서 이관하여 erp상 결산처리를 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erp만 사용한 것은 3월부터가 되며 프로젝트 추가계약을 통해 수정보완 및 안정화를 지원합니다.

Ⅵ. 구축 후 기대효과

1) 3개 법인의 erp구축
-크리오, 대일, 씨에이씨법인의 erp업무 처리 및 결산처리 가능

2) 물류 및 수불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원가계산
-각 법인별 생산 및 수불관리 개념 정착 및 관리 수준 향상

3) BI를 통합 경영분석자료 도출
-영업실적분석,수익성 분석등의 기능을 bi를 통해 임원진에서 실시간 파악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