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금속)] 알톤스포츠 ERP 구축 성공사례
작성자
클라우드마케팅팀
작성일
2017-07-19 13:11
조회
3894
Ⅰ.기업현황
자전거 제조 및 판매
Ⅲ. ERP도입 목적
목적1: 전사 물류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목적2: 영업 및 영업관리 체계 및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목적3: 공급체인 관리를 위한 한/중 SCM 포함 전산 지원 시스템 구축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목적1: 전사 물류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1-1)수불 및 재고 관리가 안됨
->개선안: 본사 및 천진 그리고 위탁 재고에 대한 PDA를 통한 실시간 재고 관리 (제품에 경우 시리얼 관리)
1-2)통합 재고(CY재고포함)수기 관리에 한계
->개선안: 본사와 천진 그리고 CY포함 통합 재고 관리
목적2: 영업 및 영업관리 체계 및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2-1)영업 여신 및 가용재고 확인 어려움
->개선안: 영업사원이 직접 수주 등록 시 여신 및 가용재고를 체크
2-2)마트 및 리베이트 관련 마감 지연과 수금 관리에 어려움
->마트 및 리베이트 관련 시스템 구축과 FBS입금 및 가상계좌 연계 프로세스 적용
목적3: 공급체인 관리를 위한 SCM그룹 체계구축 및 전산 지원 시스템 구축
3-1)본사 발주 정보와 천진 공장에 생산/구매 진행 관리 안됨
->개선안: 본사 발주 정보와 천진 생산계획 연동 관리 및 발주 PO별로 진행 관리 시스템 구축
Ⅴ. 구축과정 -설명
목적1: 전사 물류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구축 내역: 중국 공장에서 생산 실적 부터 한국 본사 판매에 이는 모든 물류에 입/출고 내역을 PDA(바코드)
연동해서 실시간 처리 및 시리얼 관리를 통해서
판매 후에도 반품 등에도 추적 관리가 가능하게 함 (상품 및 자재 수불도 PDA를 통해서 실시간 입/출고 관리함)
->품목(자재)코드 동기화를 통해서 내부 코드 일치 (한국 등록 후 중국 전송)와 천진부터 한국에 이르는 단계별
통합재고현황에 대해서 구축 (CY재고 포함)
목적2: 영업 및 영업관리 체계 및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구축 내역: 직판/마트/온라인 등 판매 형태별 프로세스 정립/리베이트 및 수수료 정산 전산화를 통한 마감 기간에
단축/FBS를 통한 실시간 수금 관리 (가상계좌 포함)
목적3: 공급체인 관리를 위한 SCM그룹 체계구축 및 전산 지원 시스템 구축
->구축 내역: *한국에 수입오더와 중국 공장에 수출 오더 연계해서 관리 (PO기준)/중국에 Invoice와 본사에 수입
Invoice연동 관리/본사에 발주 기준으로 진행 및 납기 관리
Ⅵ. 구축 후 기대효과
1)현업 PM 뿐 아니라 임원들과 주기적인 소통이 중요
2)한국과 중국 동시 구축 시 양쪽 PM 선정이 중요 ->내부 인력 양성
3)현업에 ERP구축 시 업체에 특성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필요
- 업종분류: 제조(금속)
- 사업장위치: 판교 본사
- 주요품목: 자전거 제조 및 판매
- 종업원수: 134명(한국 기준)
- 매출액: 525억(2016년)
- 구축모듈: 구매관리, 급여관리, 기본원가, 물류관리, 생산외주, 영업관리, 운영관리, 인사관리, 활동기준원가, 회계관리, EIS, ESS, IFRS
자전거 제조 및 판매
Ⅲ. ERP도입 목적
목적1: 전사 물류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목적2: 영업 및 영업관리 체계 및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목적3: 공급체인 관리를 위한 한/중 SCM 포함 전산 지원 시스템 구축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 방안
목적1: 전사 물류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1-1)수불 및 재고 관리가 안됨
->개선안: 본사 및 천진 그리고 위탁 재고에 대한 PDA를 통한 실시간 재고 관리 (제품에 경우 시리얼 관리)
1-2)통합 재고(CY재고포함)수기 관리에 한계
->개선안: 본사와 천진 그리고 CY포함 통합 재고 관리
목적2: 영업 및 영업관리 체계 및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2-1)영업 여신 및 가용재고 확인 어려움
->개선안: 영업사원이 직접 수주 등록 시 여신 및 가용재고를 체크
2-2)마트 및 리베이트 관련 마감 지연과 수금 관리에 어려움
->마트 및 리베이트 관련 시스템 구축과 FBS입금 및 가상계좌 연계 프로세스 적용
목적3: 공급체인 관리를 위한 SCM그룹 체계구축 및 전산 지원 시스템 구축
3-1)본사 발주 정보와 천진 공장에 생산/구매 진행 관리 안됨
->개선안: 본사 발주 정보와 천진 생산계획 연동 관리 및 발주 PO별로 진행 관리 시스템 구축
Ⅴ. 구축과정 -설명
목적1: 전사 물류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구축 내역: 중국 공장에서 생산 실적 부터 한국 본사 판매에 이는 모든 물류에 입/출고 내역을 PDA(바코드)
연동해서 실시간 처리 및 시리얼 관리를 통해서
판매 후에도 반품 등에도 추적 관리가 가능하게 함 (상품 및 자재 수불도 PDA를 통해서 실시간 입/출고 관리함)
->품목(자재)코드 동기화를 통해서 내부 코드 일치 (한국 등록 후 중국 전송)와 천진부터 한국에 이르는 단계별
통합재고현황에 대해서 구축 (CY재고 포함)
목적2: 영업 및 영업관리 체계 및 업무 Process정립 및 시스템 구축
->구축 내역: 직판/마트/온라인 등 판매 형태별 프로세스 정립/리베이트 및 수수료 정산 전산화를 통한 마감 기간에
단축/FBS를 통한 실시간 수금 관리 (가상계좌 포함)
목적3: 공급체인 관리를 위한 SCM그룹 체계구축 및 전산 지원 시스템 구축
->구축 내역: *한국에 수입오더와 중국 공장에 수출 오더 연계해서 관리 (PO기준)/중국에 Invoice와 본사에 수입
Invoice연동 관리/본사에 발주 기준으로 진행 및 납기 관리
Ⅵ. 구축 후 기대효과
- 마감관리 체계의 재정립 및 지원 System 구축
- 기본정보 관리 체계 및 R&R의 재정립
- 전사 물류전략 및 물류 업무 프로세스 재정립
- 영업 및 영업관리 체계 및 업무 Process재정립
- 생산 업무 Process의 재정립 및 전산 지원을 위한 기반 구축
-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관리 체계의 재정립 및 전산 지원 시스템 구축
- 구매 부문의 업무 Process재정립 및 구매 업무 전산화 구축
- 판매 후 고객 대응력 향상을 위한 업무 Process및 R&R재정립
- 공급체인 관리를 위한 SCM 그룹 체계구축 및 전산지원 시스템 구축
1)현업 PM 뿐 아니라 임원들과 주기적인 소통이 중요
2)한국과 중국 동시 구축 시 양쪽 PM 선정이 중요 ->내부 인력 양성
3)현업에 ERP구축 시 업체에 특성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