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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삼천리자전거, ERP업그레이드로 '신뢰성 높은 회사 자료 제공'

작성자
클라우드마케팅팀
작성일
2017-07-07 14:08
조회
1536
삼천리자전거, ERP 업그레이드로 ‘신뢰성 높은 회사 자료 제공’

조현문 상무  ‘수입, 물류관리 효율 극대화와 실시간 업무 처리 가능해져”

삼천리자전거(주)(대표 김석환)는 1944년 창업 이후 1427여억원(2016년도 기준)의 매출을 올리는 국내 최대의 자전거 메이커다. 여러 개의 관계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이 회사는 최근 유모차 기업 ‘쁘레베베’까지 인수하며 기업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이에 관계사간 시스템통합과 업무 프로세스 합리화를 위해서 IT인프라의 확대도 절실해졌다.

삼천리자전거가 선택한 것은 전사적자원관리(ERP) 업그레이드였다. 영림원소프트랩의 ‘K-시스템 제뉴인(K-System Genuine)’ 을 구축한 것이다. 약 8개월의 준비 끝에 올해 1월부터는 새로운 ERP로 본사와 계열사의 업무시스템을 통합 운영하고 있다.

◇왜 ERP를 업그레이드했나 = 기존 사용중이던 영림원의 ERP K시스템 클라이언트/서버(CS )버전의 기술지원 종료와 맞물려 기업의 쁘레베베 인수로 인한 기업 규모 확장도 ERP 변경의 배경이다. 특히 모바일 등 새로운 환경으로 ERP 확장성에 대한 관심이 쏠리게 됐다.

모바일, 그룹웨어 등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진 프로세스에 대응하자는 것이 ERP 교체의 큰 이유 중 하나다. 임경호 삼천리자전거 팀장은 “기업 내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이원화돼 운영됐던 시스템을 하나의 통합적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업무 처리 능률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요구됐다”고 말했다.

삼천리자전거, ERP 업그레이드로 ‘신뢰성 높은 회사 자료 제공’ – 키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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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자전거는 올해 1월부터 영림원소프트랩의 ERP인 ‘K시스템 제뉴인(K-System Genuine)’을 통해 본사와 계열사의 업무를 통합관리하고 있다.


◇왜 영림원 ERP로 업그레이드했나 = 삼천리자전거는 제안요청서(RFP)를 통해 새로운 ERP 선정 기준으로 기존 ERP 데이터베이스(DB)의 마이그레이션과 실무자의 ERP 친화도에 중점을 뒀고 결과적으로 선택받은 것은 영림원소프트랩의 ERP 였다. 2002년부터 사용하던 사용자인터페이스(UI)가 익숙한 부분도 있었지만 모바일 등 급변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기능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선정 과정에서 구체화된 업그레이드 계획도 주목받았다. 실제 3달간의 계획, 분석(As-IS), 설계(To-Be), 그리고 4달간의 상세설계(개발 스펙 정의 및 상세 프로세스 설계), 실제구축(기준 정보 To-Be 구현, 단위 모듈별 테스트) 등으로 진행됐다. 이는 기존 ERP DB를 크게 가공하지 않고 쉽게 DB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 실무자가 익숙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와 사용법으로 8개월 만에 새로운 ERP와 기존 ERP를 병행 운영함으로써 데이터 검증 및 안정화를 거친 프로젝트였다.

◇ 어떤 점을 개선했는가 = 삼천리자전거는 ERP의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ERP 활용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개선했다. 첫째, 데이터 클린징 작업과 현업의 업무 부담을 최대한 줄이는 것. 과거 2002년도부터 영림원 ERP 1.0 초기버전을 사용해오면서 기존시스템 데이터의 포용 및 15년 이상 사용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클린징 했다. 현업에서도 최소한의 노력으로 노후화된 시스템을 정비하고 최신 정보기술이 집약된 신시스템을 만드는데 중점을 뒀다.

둘째, ERP를 통한 업무 통합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ERP와 별도로 운영됐던 포트재고 시스템을 ERP에 흡수 통합했다. 이는 중국으로부터 수입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이원화 및 중복작업을 배제하고 컨테이너 정보를 포함하여 물류관리의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다.

셋째, 모바일 기능을 확대한 것. 영업사원들은 테블릿 PC를 이용하여 이동 중에서의 재고, 수불 확인 및 영업 업무를 실시간으로 ERP를 통해 처리하게 됐다. 판매와 수금을 관리해주는 통장업무를 모바일 기기로 변환함으로써 획기적인 업무 변신 및 효율화를 이뤘다는 것이 삼천리자전거의 평가다. 넷째, 다른 그룹사와의 통합과 연동이다. 현재 4개 그룹사의 연결 재무제표를 ERP로 구현하였고, 새롭게 인수한 법인까지도 ERP 시스템을 통한 신뢰성 있는 결산 자료를 손쉽게 종합하여 작성하고 공시할 수 있게 됐다.

◇ 새로운 ERP 도입효과는 = 삼천리자전거는 이번 ERP 업그레이드를 통해 선진 IT인프라 구축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다. 기존 이원화돼 운영됐던 시스템의 통합을 통해 기업 전체적인 프로세스의 개선, 업무 프로세스의 재정립 및 업무 표준화가 가능해진 것이다.

조현문 삼천리자전거 상무이사는 “영림원 ERP업그레이드를 통해 노후화되고 이원화된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여 중복을 없애고, 수입뿐만 아니라 물류관리의 효율을 극대화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영림원 ERP 도입 후, 삼천리자전거는 태블릿PC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재고, 수불, 판매, 수금, 실적관리 등 영업관리와 AS 업무를 포함한 대리점 관리까지 실시간 업무처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획기적인 효율화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즉 영업담당자들은 이동 중에도 태블릿PC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속도의 혁신을 이뤘다는 것. 또한 4개 관련 그룹사의 재무제표와 최근 새롭게 인수한 법인회사의 결산자료까지 신뢰성 높은 자료들이 제공돼 고객과 주주에게 신용있는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는 것이 조현문 상무의 설명이다.

삼천리자전거, ERP 업그레이드로 ‘신뢰성 높은 회사 자료 제공’ – 키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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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문 삼천리자전거 상무이사는 “영림원 ERP 도입 후, 태블릿PC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재고, 수불, 판매, 수금, 실적관리 등 영업관리와 AS 업무를 포함한 대리점 관리까지 실시간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ERP 업그레이드 이후 고객지원 업무의 시스템화도 눈여겨볼만하다. 고객서비스센터의 전 업무를 ERP로 시스템화 하여, 서비스 접수에서부터 완료까지의 상황을 고객에게 문자서비스로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또 내부적으로는 고객지원업무의 현황파악과 서비스 통계, 서비스 비용의 회계처리까지 자동화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고객 서비스업무의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게 됐다.

뱅킹시스템과 ERP를 연동한 것도 기대할만하다. 기존에는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수기입력 한다든지, 카드 영수증의 증빙을 첨부해야하는 등의 번거롭게 처리했던 업무를, 법인카드 비용전표 자동생성 및 미처리건에 대한 실시간 파악이 가능하여 회계처리의 누락 건이 발생하지 않게 됐다. 일일이 검토가 필요했던 부분이 시스템을 통해 수월하게 검증 작업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삼천리자전거는 새로운 ERP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자원관리와 다양하고 세밀한 분석으로 급변하는 시장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필사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병희 기자 shake@ki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