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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용사례

Case study list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ERP 구축 성공사례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05-10 16:15
조회
2517
I. 기업현황
1. 고객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2. 업종 : 천연광천수, 건축, 토목, 생수, 주택임대, 과실통조림및유사제품식품, 소규모맥주 등
3. 기간 : 2016년 3월 28일 ~ 2016년 11월 18일 (8개월)
4. 구축 범위 : 공기업예산, 지출/수입, 회계, 생산, 자재, 품질, 설비, 영업, 수출, 물류, 구매, 계약, 인사, 급여, BI, BizUp, 은행연동, 그룹웨어연동, 모바일연동, MRO연동

Ⅱ. 고객사소개
「지방자치법」 제137조, 「지방공기업법」 제49조에 의거하여 청정 지하수의 난개발 방지 및 제주삼다수의 세계적 브랜드 육성, 청정하고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하여 국민 건강에 기여 그리고 감귤 상품 가격 안정과 농가 수익 증대 및 감귤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

Ⅲ. ERP 도입 목적
1. 사용중인 경영정보시스템의 통합성 결여로 인한 시스템간 업무단절 해소
2. 전사적 업무프로세스 체계 미흡으로 전사적 업무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정보시스템 구축
3. 전략적 경영관리 부재로 전략과제, 업무프로세스, 조직 및 인력과의 상호 정합성 필요
4. 공공기관 선진화, 공기업경영평가, 정부3.0 등 외부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필요
5. 현 정보시스템은 업무 프로세스 변화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한 대처가 어려워 직원들의 정보시스템 전면 개편 요구 수용
6. 공사의 사업특성을 고려한 정보시스템 개선 필요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방안
1) TAMS(자산관리), MIS, 더존회계, 판매물류 시스템등 각각의 업무별로 독립된 시스템을 사용 하여 각 시스템간 데이터 연동 불가 및 직원들의 데이터 통합 활용에 대한 의지 부족à PI기간을 통해 각각의 업무별 최적의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ERP를 통한 통합 프로세스 관점의 과업 목표를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교육 함
2) 각 부서 (제병팀, 충진팀) 간의 업무별 Mass Balance 기준정보가 상이하여 자료 취합 시 정합성 및 신뢰도 부재 à 전사적으로 이슈화 시켜 Mass Balance의 현 상황을 정확히 인지 시키고, 업무별 체크 포인트 설정 및 구매/생산/물류/영업 등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Mass Balance Process 정립
3) 고정자산 취득/상각관리는 더존시스템에서 하고, 실물자산에 대한 불용처리 및 위치관리는 별개의 시스템(TAMS)으로 관리하며, 또한 기계장치 및 설비자산은 엑셀을 통한 수작업으로 관리하여 통합 자산정보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이슈가 발생함 à 실무팀내에 자산정보 이관을 위한 전임 담당자를 지정하고, ERP시스템에서 요구되는 형태의 포맷으로 자산자료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가이드하여 자산기초 정보를 이관하도록 함

Ⅴ. 구축과정 – 설명
1) 3월28일 투입 후 5월까지 2개월간 PI작업을 선행 하였고, 이 과정을 통해 전사 핵심이슈와 개선과제 도출을 하는 동시에 ERP연계 GAP분석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 PI작업이 완료 되고, 중간보고 발표를 한 후 확정된 TO-BE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스펙을 작성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였고, 동시에 기초데이터 이관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3) 11월 오픈을 앞두고, 은행 및 법인카드연동을 위한 주관금융사(제주은행)의 선정이 제주공사의 사정으로 10월초에 급박하게 이루어져 연동관련 테스트가 오픈직전에 급하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4) 11월 1일 시스템오픈을 하고, 운영관리체제로 전환하여 시스템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Ⅵ. 구축 후 기대효과
기존 업무별로 여러개의 시스템으로 분리되었던 프로세스를 ERP시스템을 통해 통합함으로서
직원들의 중복 및 수작업처리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 하였고, 데이터의 정합성을 확보함으로서
자료의 신뢰성 및 결산시간의 단축등의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출관련 품의 시 ERP시스템과 전자결재 시스템을 연계함으로서 기존 오프라인에서 처리하던 업무에 대해 Paperless개념의 절차적 간소화를 꾀하게 되었습니다.
ERP시스템 구축을 진행하면서, 영업/생산/물류/설비자재/구매/재무팀등 각 유관부서간 직원들의 소통의 장이 자연스럽게 열려 프로세스 개선 및 데이터 정합성 제고를 위한 많은 시간의 협의와 토론을 통해 새로운 사내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정착되었습니다.
향후 관리회계 및 성과평가 고도화 및 e-감사 시스템의 도입등 추가사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Ⅶ.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언
고객사는 공기업으로는 드물게 제조공정을 보유하고 있어 공기업모듈(예산/수입/지출/구매/근태) 과 영업/생산/물류/원가 모듈등과의 연동범위에 다소 복잡한 설계가 필요한 부분이 있었지만 고객사담당자들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한 명확한 프로세스 정의, 그리고 컨설턴트간 및 개발담당자들간의 협업이 잘 이루어져 정해진 시간내에 큰 이슈 없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Ⅷ. 고객사 Item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