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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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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회사법인 조인의 영림원 ERP 구축 성공사례

작성자
고객가치마케팅팀
작성일
2018-08-23 15:48
조회
3291
I. 기업현황

1) 고객 : 농업회사법인조인주식회사외 계열사
2) 업종 : 도매,축산,서비스
3) 기간 : 2016년 6월 13일 ~ 2017년 2월 12일 (8개월)
4) 구축 범위 : 인사급여/회계/영업/구매/물류/생산/품질/관리회계/농장관리, 웹수주, BI, 그룹웨어연동

2. 고객사소개

2007년도 G&I구축 고객 계열사 25개사를 갖고 있는 농/축/수산업종의 다양한 계열사를 보유한 회사. 다양한 유통채널로 판매하며. 육성/산란(종란)/부화장/계란가공까지의 일원화된 생산체계를 갖고 있는 국내 최대 양계관련 회사.

3. ERP 도입 목적

1) 원가결산 자동화를 통한 수작업 오류방지 및 결산기간 단축
2) 거래처/부서/사원/품목관점의 수익성 분석을 통한 평가/보상체계 구축
3) 시스템 입력의 자동화를 통해 실시간 생산실적 및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4) 본사를 포함한 계열사의 시스템/프로세스 표준화를 통한 관리 효율성 향상
5) 농장데이터 통합운영을 통한 이중작업 방지 및 실시간 분석체계 구축

4.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방안

1) 오라클도입 실패로 인한 사용자들의 변화 관리에 수동적
→ 신 ERP를 통한 효율적 업무변화를 지속적으로 교육 및 협의 진행
→ 생산실적 일마감  실시간 생산실적 처리와 같이 적극적 동참 유도
2) 농장실적을 엑셀로 실시간 관리하고, ERP 나중에 별도 입력
→ 현장에서 엑셀관리를 안 해도 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요구사항 적극반영
→ 농장일보출력물제공, 원가/수수수관리, 부화실적관리등의 데이터 통합 운영화면 제공
3) 본사를 포함한 계열사의 경영정보를 통합관리 필요
→ 농장 및 수익성분석자료를 모든 계열사를 포함해서 분석/조회할 수 있도록 BI 추가도입
→ 기준정보를 조인본사 데이터로 통합하고, 구축도 계열사를 2017-01월 동시 운영

5. 구축과정 – 설명

1) 조인 본사를 우선 구축하고, 계열사는 점진적으로 구축 할 수 있도록 단계적 구축방법 도입. 조인 IT팀에서 전사표준화를 검토하고, 계열사구축을 진행하도록 업무범위 분담
2) 구축시 요구사항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서 중요하고, 필요한 사항에 대해 신속한 의사 결정 진행
→ BI 추가 도입/계열사 일괄 오픈/계열사 필요화면 추가계약 진행
3) 초기 업무협의 단계에서 담당자의 변경 및 수동적인 태도로 업무구축범위의 변경이 많았으나, 중간보고를 통해 업무범위를 확정하고, 시스템입력을 편리하도록 개발적용하므로써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음.
4) 12월초 통합운영 테스트를 원가결산까지 검증하므로써 운영의 시행착오를 사전에 대비하고, 담당자들의 시스템 운영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음.
5) 2017-01월 시스템 오픈 후 계열사를 포함한 16개 회사를 일괄 오픈하고, IT팀 주관하에 빠른 시일내에 결산까지 운영 할 수 있게 됨.

6. 구축 후 기대효과

1) 수작업 및 데이터 분산으로 인해 데이터 오류 및 실시간 데이터 활용이 안되고 있었으나, 통합시스템을 통해 ERP 데이터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 함
2) BI를 통하 조인 및 계열사의 모든 데이터(생산성/판매실적/로스등)를 톻합 분석하므로써 수작업으로 작성하던 분석/보고자료를 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작성 운영 함
3) 조인과 계열사의 기준정보 및 운영프로세스를 통합/표준화 하므로써 시스템 운영을 효과적으로 하게 되고, 새로운 계열사구축도 IT팀에서 용이하게 운영 할 수 있는 체계 마련
4) ERP/웹수주/모바일을 통한 언제/어디서든 데이터를 입력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서
고객 및 협력사와 원할한 소통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7.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언

조인 및 다양한 형태의 계열사 업무를 표준화 하기 위한 분석작업 및 운영화면에 대한 표준화를 통해 시스템을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많이 어렵고 힘들었었으나, 조인IT팀 및 경영진의 신속한 판단 및 대응을 통해 업무범위를 명확히 할 수 있었음.
ERP와 BI의 기능을 고객에게 잘 설득해서 단일 회사의 데  이터는 ERP에서 관리하고, 계열사 통합은 BI로 이관하므로써 개발범위를 줄이고, 사용의 편의를 높이고, 고객의 만족도도 향상 시킬 수 있었음.
조인과 계열사를 동시에 오픈하므로써 짧은 시간에 시스템 안정화와 통합데이터에 대한 검증을 병행할 수 있었음.
고객과 긴밀하게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상호 협의하는 과정에서 신뢰도를 높이고 고객사에 적합한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고 적용 할 수 있으며, 상호간의 합의 및 이해가 가능하고, 상호간에 조금씩 양보하므로써 납기 및 품질을 준수한 프로젝트를 완료 할 수 있었음

8. 고객사 Item 이미지
http://www.joinbio.co.kr/business/business0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