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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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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유통] 코스모스 악기 ERP구축 사례

작성자
클라우드마케팅팀
작성일
2017-12-04 12:37
조회
2820


코스모스악기(Since 1972)


(주)코스모스악기는 더 좋은 음악을 위해 더 좋은 악기 보급에 힘쓰는 기업으로, 세계적인 악기업계 전문지 “Music Trade”가 선정한 세계 유명악기 제조 판매사에 랭크된 국내 최대의 악기 판매회사이다.

전 세계 100여 유명악기회사로부터 12,000여종의 악기와 부품을 직수입하여 공급하는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악기백화점으로 발전하였고, 보다 체계적인 경영을 위해 통합시스템인 K-System Genuine을 구축완료하였다.


㈜코스모스악기
■위치 : 본사/종로구 삼일대로, 영업소/서울 서초구 반포
■사업 부문 : 악기 유통(악기 쇼핑몰, 관현악기, 현악기, 전자악기 등)
■웹사이트 : http://www.cosmosmusic.com
■매출액 : 411억원(2016년)
■종업원수 : 90여명
■구축 솔루션 : 영림원소프트랩 K-System Genuine(케이시스템 제뉴인)


◇ERP도입목적
1. 시스템을 통한 물류 흐름의 표준화 및 통합화 (회계와 물류시스템의 분리)
2. 신뢰성 있는 경영 정보 데이터의 제공 (엑셀 보고자료에 대한 미흡)
3. 데이터 표준화 (품목코드, 유통분류)
4. 반복적 업무의 자동화와 효율화
5. 기존 SI프로그램(1992년 델파이개발) 기능개선과 유지관리 어려움으로 인한 새로운 System도입 필요

◇중점 추진과제
1. 수입매입원가 고도화 (예, 하나의 BL에 여러 통화, 품목별 관세 처리 등)
2. 코스모스 악기 자체 쇼핑몰과 연동 (재고, 수주 연동)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방안
1. 현업의 요구분석 없이 계약함, 개발공수로만 산정함 →개발 최소화, 패키지로 Leading
2. 사후관리를 위한 현업실무담당자 필요→인원부족으로 인해 ERP담당자를 별도로 두지 않고 패키지를 적용한 ERP를 통해 각 담당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
3. 기존 자료 마이그레이션 범위가 불명확 →구시스템의 마이그레이션을 하지 않고(1992년사용, Garbage data), Master data conversion으로 유도
4. 쇼핑몰 연동의 범위 미정 (쇼핑몰 구축중) →ERP 구축 기간 안에 쇼핑몰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관계로, ERP에서 재고정보만 View T 로 넘겨줌



◇구축과정
1. 오픈 일자를 공식적으로 공지하여 사용자들이 최대한 입력을 빨리 할 수 있도록 준비
2. 전사적인 시스템을 도입이 처음인 관계로, 무역부서를 제외한 현업에서의 데이터 입력 지연 등의 어려움과 불만 발생
3. 대표이사의 의지와 집체교육 및 사용설명서 배포 등을 진행하면서 직원들을 독려, 데이터의 소급입력과 병행가동
4. 개발부분에 대해서는 기존 시스템과 엑셀자료와의 데이터 점검을 통해 새로운 시스템의 오류를 개선

◇구축 후 기대효과
1. 시스템 통합관리
2. 프로세스 표준화
3. 신뢰성 있는 경영정보 제공
위의 3가지 목적을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끌어올렸고, 관리적인 부분에서도 단위 업무별 마감 체계 강화(영업/물류/회계)하였으며 ERP시스템의 지속적 활용 및 효율 극대화를 위해 제반 경영활동 및 회의 시 ERP 제공정보의 적극적 활용하고 전사적 자료의 공유 및 불필요한 수작업을 최소화함.

◇ERP구축 성공을 위한 제언
1.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필연
2. 요구사항의 명확한 범위 협의
3. 선택과 집중
4. 간단한 일을 복잡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일을 간결하게
5. ERP 구축의 우선순위를 가장 높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