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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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프로젝트 개요 1. 고객 : KR글로벌네트웍스㈜ 2. 업종 : 이륜차제조, 부품판매 3. 기간 : 2016년 7월 25일 ~ 2016년 11월 24일 (4개월) 4. 구축 범위 : HR, 회계, 영업/물류, 구매, 은행연동, PDA연동, PRM 주문 연동 Ⅱ. 구축과정 1. 주내용 KR글로벌네트웍스㈜는 제조사 KR모터스㈜의 판매 부문이 분사한 독립 법인회사입니다. (판매법인 : KR글로벌네트웍) 기존 AS-400시스템의 판매/구매 관리업무를 신규ERP에 구축을 하였고, 신규 ERP와 기존 외부System간의 인터페이스(PDA, 대리점관리, 근태리더기, CMS등)를 진행하였습니다. System Open을 10월 1일 판매법인 사업개시일에 해야 하는 기한 제약이 있었으나 협업과 개발범위를 조율하며 기간 내 구축하였습니다. 2. 이슈 및 해결방안 1) 십 수년간 기존 AS-400시스템 업무에 익숙한 업무체계와 사용자 마인드 변화의 어려움. → TFT팀 중심으로 가동 한달 전 표준프로세스의 반복적인 시나리오 점검, 교육 실행 본사 및 사업소별 반복교육 실시함(가동 전후에도 실시) 2) 영업관리부문에서 기존 본지점 관리업무 사용을 그대로 요구하는 이슈 발생 → 부서별 사업장단위, 전표관리단위 구분, 매출처리 하도록 적용 3) 본사에서 입, 출고처리되는 자산(완성차/부품)에 대해서 PDA 적용을 요청함으로 현장 재고 동기화 관리에 따른 프로세스 재정의 이슈 발생 → 완성차, 부품 입고, 출고, 이동시 운송정보와 함께 PDA 인터페이스 처리 완성차는 차대번호별 LOT관리를 해야하므로 납품 시, 출고시 개별 분할하여 처리 (일괄처리 예외를 위한 납품, 수출invoice 일괄업로드 보완) ** 문제해결을 위해 상시적 이슈대책 회의 실시 => 현업과 소통 3. 구축방법 1) 10월1일 고객사의 법인 오픈 일정에...
admin 2017.05.10 Votes 0 Views 580
I. 프로젝트 개요 고객 : 주식회사 씨프로 (http://www.cpro-cam.com ) 업종 : CCTV 제조 기간 : 2016년 1월 28일~2016년 7월 14일 (5개월) 구축 범위 : HR, 회계, 원가, 구매, 생산, 영업, 물류, FTA, K-Branch Ⅱ. 구축과정 특이사항 기존 ERP 시스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로, 기존 System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과 원가를 도입하는 것이 중점 진행항목이였습니다. 회계와 물류를 담당하는 현업의 PM2분이 기존 System를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어서 시스템 운영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고, 프로젝트 기간이 5개월로 진행되어 단기간에 구축을 완료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슈 1) 2개의 법인을 ERP에서는 사업부문으로 나누어 관리함. 2) 기존 BOM 업로드와 공정흐름유형의 변화 3) 잦은 자산분류 변경 주요구축방법 씨프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기준데이터의 이관 및 사용자 상세 교육을 통해 빠른 안정화를 시키는 것입니다. (기준데이터 이관 후 검증 및 교육이 우선 실시) 이를 위해서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를 테스트 환경에서 그대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교육 및 원가 검증을 진행하였습니다. Ⅲ. 성공적인 구축을 하려면 성공을 위한 제언 씨프로는 기존 시스템과 최대한 동일하게 Setting하여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빠르게 System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System을 잘 아는 인원을 투입하여 진행하였고, 테스트 환경에서 기존 데이터를 사용하여 검증 과정을 빠르게 진행하였습니다. 구축 후 효과 기존에 엑셀로 원가마감을 하던 것을 시스템으로 적용하면서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안정화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1) 품목자산분류의 정확한 Setting 2) 품목...
admin 2017.05.10 Votes 0 Views 552
프랜차이즈 ERP, 토프레소 도입 사례 정성순 수석컨설턴트 I. ERP 도입계기 (주)에스앤큐플러스(이하 토프레소)는 토프레소 브랜드로 300여개 커피샵 가맹점과 1개의 직영점으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업체다. ERP 도입 전 토프레소는 기업은행에서 제공하는 평정이라는 프랜차이즈 물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회계 업무는 보통의 중소기업과 같이 세무사사무소의 기장대행 서비스를 통해 처리하고 있었다. 가맹점 발주데이터를 가지고 재고판매상품과 직송상품(냉동/냉장 식품)을 구분하여 수작업으로 거래명세서를 작성하고, 직송상품을 발주하는 업무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으며, 상품 특성상 최저판매수량 및 택배 무상 배송을 위한 최저구매금액 통제 등에 따른 오배송이라는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슈퍼바이저들의 주요업무는 가맹점과의 오배송 해결 전화통화였고, 고객만족을 위한 상담이나 매장운영상태 파악과 같은 본연의 업무는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이와 같이 단위업무 중심으로 업무가 진행되다 보니 전사적인 정보 공유 및 부서별 업무연계를 통한 통합에 어려움이 많았고, 영업/물류정보와 회계정보의 통합성 부족으로 일 마감은 물론 표준상품단가를 통한 예상매출이익 분석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더욱이 증감률 분석이나 데이터 비교 분석은 너무나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지난한 작업이었다. II.구축 목표 및 구축 후 변화된 업무처리 프로세스 1.구축 목표 1) 가맹점 웹발주 데이터를 근간으로 모든 영업/구매/물류 데이터 연계처리 실현 2) 가맹점 웹발주 부가기능 추가 ① 발주 데이터 대비 본사 납품데이터 비교표 ② 전체공지 및 개별 공지 ③ VOC 3) 물류관리 ① 월 재고실사에 따른 재고차이 처리 ② 창고별 재고조회 및 이동 4) 가맹점 관리 대장 ① 가맹점별 주요...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4.04 Votes 1 Views 639
(주)신라명과 영림원 ERP 사용후기 2017-01-17, 재경팀장/부장 양기호 2005년 경영진의 강한 의지와 과감한 결단으로 ERP시스템의 도입을 결정하였고 당사의 재정상태 및 경영상황에 맞는 ERP시스템을 찾던 결과 국산 ERP중 영림원의 ERP시스템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도입을 결정하였습니다. 영림원의 ERP시스템 도입전 기존 시스템은 각 모듈별 별도의 시스템으로 운용되었으나 ERP시스템 도입 후 모든 모듈이 마치 한 몸처럼 유기적으로 유연하게 움직였습니다. 주문부터 제품출고까지 모든 시스템이 연결되어 DATA가 처리 되었고 모든 작업이 순차적으로 진행 되어야 하므로 매일 마감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전 전산시스템을 사용할 때는 월 단위로 한꺼번에 처리하던 업무 시스템을 경영진의 과감한 결단과 전직원의 성실한 동참으로 ERP시스템에 맞추어 업무프로세스를 변경한 결과 모든 모듈의 신속한 DATA 산출과 그 산출물로 인하여 고객감동이라는 경영비전을 더욱더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영림원 ERP시스템 도입효과 회사 내에 종이가 사라졌습니다. 신속한 DATA 산출이 가능해 졌습니다. 누구나 ERP시스템에 접근하여 DATA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축적된 빅DATA로 다양한 분석자료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에 특화된 ERP시스템으로 방대한 생산DATA 및 원가DATA를 쉽게 산출 직원간의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가능해졌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 홈페이지 가기 클라우드서비스ERP(시스템에버) 홈페이지 가기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3.31 Votes 2 Views 596
  <영림원 ERP 사용후기>   2017-01-16, IT팀장/차장 김운영   ● 2005년 코스닥 상장과 ERP 도입 우리회사는 2005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면서 상장 기업으로서 업무 프로세스 정립과 표준화를 위해 ERP 도입을 준비하고, 2005년 외산 ERP를 도입하였습니다. ERP 도입 후에 재고 수불을 잘 맞추는 계기가 되었으나,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우리나라의 재무, 세무, 회계 처리 문제를 뒷받침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였고, 다양한 유통채널과 영업방식을 지원하기에는 유연성 및 사후지원체계가 약했습니다. ● 2007년 영림원 ERP 도입 경영진의 신속한 판단과 과감한 결단으로 ERP 재구축을 진행하게 되었고, 국산 ERP 중심으로 자체 평가 및 검토한 결과 영림원이 한국형 표준 프로세스 적용 부분, 확장성, 유연성 등에서 최고의 ERP임을 확인하였습니다. CEO의 강한 의지와 한차례 경험했던 ERP 구축 경험과 전직원이 자신의 업무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열정과 더불어 영림원소프트랩 영업담당자, 구축기간동안 함께 해주신 컨설턴트, 개발자들의 역량이 합쳐져서 불과 4개월만에 과거 1년 영업/구매/회계 데이터 이관을 포함하여 ERP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영림원 ERP 구축을 통해 재고 수불의 정확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원가관리를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한국형 재무재표, 세금계산서 중심의 영업프로세스, 대리점 주문관리, 실시간 목표대비실적 조회 등을 통해 코스닥 상장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이윤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 최근 2~3년간 사용하면서 느낀 점 영림원 ERP 시스템을 구축한 지 올해로 10년 째 되었지만, 사용할 수록 속도나 안정성면에서나 유연성 및 확장성면에서 기본에 충실하고, 탄탄한 ERP 시스템...
클라우드마케팅팀 2017.03.10 Votes 4 Views 1171